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격증안내

HOME 취업안내자격증안내
와인소믈리에에 대한 상세정보
와인소믈리에
작성자 호텔외식조리과 등록일 2014.05.29
소믈리에에게 요구되는 자질:

소믈리에는 와인 저장실과 레스토랑 일을 맡아보고 모든 음료수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있으며, 식사주문이 끝나자마자 주문한 음식을 알고 바로 와인을 추천하거나 와인 리스트를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손님이 주문한 음식에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고, 손님이 요청할 경우 그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박한 와인지식은 물론, 그 레스토랑의 모든 와인에 대해서 그 맛과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하며, 손님이 주문한 요리에 대해서도 그 조리법, 맛 등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결국 유능한 소믈리에란 와인 매상을 음식 매상보다 더 올릴 수 있는 와인의 세일즈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와인 리스트의 작성, 와인의 구입, 저장실 관리 및 기타 비품을 관리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서비스맨으로서 인격을 갖추고, 기획, 경영능력이 있어야 하며, 종업원의 와인 및 서비스 교육도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소믈리에에 대한 다소 과장된 인식 때문에 와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젊은 사람들이 이 직업을 선호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낳기도 했지만, 유능한 소믈리에는 자격여부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더군다나 와인 맛을 잘 알아맞힌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얼마나 많이 파느냐에 달렸다고 봐야합니다.

소믈리에가 되기까지 과정:
소믈리에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경험이 풍부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소믈리에 자격제도는 민간자격으로 와인 서비스 업무에 경험이 많은 사람을 주변에서 소믈리에라고 불러주거나, 자신이 소믈리에라고 하면 되는 것입니다. 누구나 와인을 서비스하면서 지식과 경험을 많이 쌓으면 됩니다.
그러므로 우선 와인교육기관에서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시면 소믈리에로서 초보자의 길을 들어서게 됩니다. 이때부터 각종 대회나 시음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을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정보:

http://www.somme.co.kr/ [(사)한국소믈리에협회]

http://www.winekisa.com/[(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