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교과목소개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에 대한 상세정보
교과목 소개
작성자 간호학과 등록일 2014.04.09
■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Nursing Process & Critical Thinking)
간호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의 과정에서 적극적인 사고의 활용 및 비판적 추리능력을 활용하여 보다 능동적이고 종합적인 분석 및 판단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간호관리학(Nursing Management)
간호실무에서 요구되는 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간호관리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 간호관리학 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e)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간호관리 과정과 기능을 관찰하고 경험함으로서 관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을 구분하고 리더쉽을 함양하여 간호단위 간호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신임간호사수준의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연구 및 보건통계(Nursing Research and Health Statistics)
간호실무의 기본이 되는 간호지식의 과학적 탐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나아가 간호현상의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위한 통계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정보체계에 대한 기본지식, 실용 기술, 태도를 학습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에 필요한 유용한 간호정보를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간호학 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직과 관련된 시대적, 사회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넓히고 간호전문요원에게 요구되는 가치관과 윤리관을 형성할 수 있는 학습을 통해 간호현장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건강과 식이(Health and Nutrition)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영양소와 섭취하는 식품, 특정질환에서 요구되는 치료 식이에 대한 학습을 통해 간호사로서 환자의 영양상담 능력을 키운다.
 
■ 건강사정및 실습 (Health Assessment and Practice)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간호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검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른다.
 
■ 건강과 운동(Health and Sports)
운동과 관련된 건강혜택을 인식하고 체육활동으로 운동기회를 가짐으로써 건강관리 및 체력을 증진한다.
 
■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의지도과정의 타당성, 적절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며, 교육과정개발의 실제모형을 공부하고 우리나라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의 실제에 관해 학습한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심리학적 사실과 법칙성을 규명하고 적용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려는 연구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는 성장과 발달,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론, 학습과 교수, 학습자의 개인차. 생활지도, 성격 및 적응, 교육환경, 그리고 평가 등이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준비된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이론과 교실 수업에 활용되는 각종 시청각기자재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Service Activity )
교육봉사활동은 학교에서이루어지는 실제 활동에 참여하여 교육과정 작성하기, 수업활동 전개하기, 학생 관리하기, 교재교구 제작하기, 교육활동을 평가하기 등 실제적 기능을 익히는 활동이다.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는 교수-학습 지도의 개선, 교육성취도의극대화를 기하기위해 주로학습자의행동과 그 변화량을 다루고 있는 교과목이다. 여기서는 평가의유형, 평가의절차, 평가의 방법, 통계치의 산출과 활용등에 관해 공부한다.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현상에 대한 개념적 인식을 형성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교육의 본질론, 교육의 목적론, 교육과정론,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측정과 평가, 교육의 제도와 학교 및 학급경영, 현대교육의 사조와 전망, 교사의 질과 교직의 전문성 등이다.
 
■ 교직실무(Practice Of Teaching Profession)
교직실무는 다양한 일을 수행하는 보건교사에게 필요한 업무와 관련된 일들을 이해하고 그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를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한다
 
■ 기본간호학(Fundamentals of Nursing)
인간의 기본욕구를 이해하며 기본건강요구를 충족시키거나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간호실무능력을 기른다.
 
■ 기본간호학 실습(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인간의 기본욕구를 이해하며 기본건강요구를 충족시키거나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간호실무능력을 기른다.
 
■ 노인간호학(Geriatric Nursing)
노인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급․만성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질병의 예방, 건강회복, 재활,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노인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다문화가족의 이해(Multicultural Family)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의 의미와 우리나라에서 보이는 다문화의 특징, 다문화에서 나타나는 건강과 간호, 문화간호이론에 대해서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본다.
 
■ 라이프멘토링(Life Mentoring)
대학생활에 원활하게 적응하며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신입생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교과목으로 단순한 상담이 아닌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입학에서 졸업, 취업 이후까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교수와 학생간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지도한다.
 
■ 리더십계발(Leadership Development)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중심적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 자기탐색,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 팀워크 훈련, 갈등 해결 및 대처방법 등을 익힌다.
 
■ 모성간호학(Maternity Nursing)
총체적 존재로서 여성에 초점을 두고 사춘기에서 결혼, 임신, 분만, 산욕기 여성의 정상과 고위험 건강문제를 다루고, 생식기관 질환과 사회문화적 변화의 영향에 따른 제반 건강문제를 다루며,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 모성간호학 실습(Maternity Nursing Practice)
현장학습을 통해 여성의 성 특성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돕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필요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 미생물학(Microbiology)
감염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 병원 미생물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대상자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병리학(Pathology)
인체에 질병상태를 발생시키는 병인의 유형 및 병인에 따른 병태생리적 기전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대상자 간호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건법규(Health Related Law)
의료에 관련된 법규를 이해하여 보건활동에 수반되는 법칙 책임과 의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의료와 간호정책(Health Care and Nursing Policy)
정책에 대한 기본 개념과 수립과정을 이해하고, 우리나 보건의료정책을 파악하며 각 정책에 따른 간호의 역할을 규명한다.
 
■ 보완대체간호(Alternative Nursing Care)
건강한 삶을 유지ᐧ증진시키기 위해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안전한 자연요법인 보완대체요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대상자 증상완화 및 간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 사고와 표현(Thinking & Presentation)
언어와 문학 분야의 학습을 통하여 시대 흐름과 근본적인 교양지식을 습득하여 사고와 표현능력을 증진시키며, 전공학습을 심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현대를 살아가는 지식인과 교양인으로서 갖추어야 될 내용을 학습한다.
 
■ 생리학 (Physiology)
인체 기능을 조절하는 정상 생리기전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대상자 간호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명과학 (Bioscience)
생명과학 관련 전공자를 위한 암과 AIDS의 치료, 식량증산, 신약개발과 같은 현인류의 당면문제들에 대한 생물학의 최근 연구 동향과 생명현상의 기본적인 원리를 요약적, 선택적,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생물분자, 세포, 유전자, 진화, 생태, 동물의 구조와 생리에 초점을 맞춘다.
 
■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 counselling)
학생들이 자신의 사회적 유용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지도는 학업, 인격, 사회성, 건강, 직업, 그리고 여가선용 지도를 영역으로 한다. 상담기법을 익히기 위해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상담의 다양한 접근법, 학업, 진로, 성격에 대한 이해, 집단상담, 심리검사, 다양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등을 다룬다.
 
■ 성인간호학 (Adult Nursing)
성인간호 대상자들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에 필요한 제반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 성인간호학실습(Adult Nursing Practice)
현장학습을 통해 성인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다양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 시뮬레이션 실습(Simulation lab)
간호전문 인력에게 요구되는 고도의 기술능력과 즉각적 판단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모의간호실습(simulation lab)을 통해 대상자에 대한 즉각적인 사정 및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을 강화한다.
■ 실무영어 (Practical English )세계화시대에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전문역량을 지닌 간호사가 되기 위하여, 간호 실무 현장에서 영어권 사람들과 일어날 수 있는 대화 및 영어권 간호사들에게 꼭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말하기, 쓰기, 듣기의 전 영역을 학습한다.
 
■ 실용컴퓨터(Basic Computer Skills)
일반생활과 실무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관련 기술 교양지식을 갖고 응용소프트웨어 활용법을 습득하여 IT 국가 인증 자격시험(ITQ 엑셀, 한글)을 준비할 수 있다.
 
■ 심리학(Psychology)
정상적인 인간의 마음과 행동의 기저에 깔린 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기질, 발달과 성숙, 성격, 감정, 사고활동의 내용을 학습한다.
 
■ 아동간호학(Child Health Nursing)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연령에 따른 특수환아 질환 및 간호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간호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 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e)
현장학습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심리적·발달적·사회적·문화적 상태를 파악하고 간호 과정을 적용하여 아동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응급처치(First Aid)
생명을 구하는 응급처치(심폐소생술) 및 환자관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인간과 윤리(Human Ethics)
인간에 관한 윤리와 더불어 생명과학의 발전과 함께 고려해야할 윤리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고, 간호사로써 갖추어야 할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원칙과 간호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인간관계의 의사소통에 관한 제반지식과 원리를 습득하여 간호요구를 지닌 개인․가족․지역사회의 관계에서 효과적인 치료적 의사소통을 기른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작용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통하여 인간이 사회환경에 적응하고, 사회환경이 인간행동에 작용하는 방식과 작용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삶을 고양시키기 위한 방안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약리학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각 약물의 성상, 작용, 부작용 등을 파악하여 임상에서 환자에게 투약할 때의 주의점과 투약 전․후에 관찰해야 할 사항을 습득한다.
 
■ 임상용어(Medical Terminology)
간호학의 이론적 학습 및 현장에서의 실습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의학 및 간호학 관련 용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정신간호학(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정신건강의 유지, 증진과 정신질환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적 지식․기술․태도를 학습하여 건강요원으로서의 협동적 관계를 익히고,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 실습(Psychiatric Nursing Practice)
현장학습을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자기 이해,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대상자의 행동 장애 이해와 정신질환의 의미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신간호활동을 위한 능력을 기른다.
 
■ 중급토익영어(TOEIC English for Intermediate)세계화시대에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전문역량을 지닌 간호사가 되기 위하여 영어 공인인증 성적인 토익시험에 대비하기위한 과목으로 중급수준의 영어 문법지식과 읽기 능력 및 듣기 능력을 학습한다.
 
■ 재활간호학(Rehabilitation Nursing)
건강손상 대상자들이 최대한 건강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재활대상자 평가와 재활중재, 사회심리적 건강문제와 발달단계에 따른 재활간호법 등을학습한다.
 
■ 지역사회간호학(Community Health Nursing)
지역사회 간호사업의 원리 및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하며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간호학 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현장학습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간호 실무를 분석하고,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지식 및 기술과 태도를 함양한다.
 
 
■ 진단적 검사와 간호 (Diagnostic Examination for Nursing)
간호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진단검사를 중심으로 검사의 목적, 적응증, 정상과 비정상의 의미, 금기증, 잠재적 합병증, 방해요인 및 각 진단검사와 관련된 검사전후 간호중재를 학습하고 이해한다.
 
■ 초급토익영어(TOEIC English for Beginners)세계화시대에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전문역량을 지닌 간호사가 되기 위하여 영어 공인인증 성적인 토익시험에 대비하는 과목으로 기초수준의 영어 문법지식과 읽기 능력 및 듣기 능력을 학습한다.
■ 취업과 진로(Job Guidance)
선택 가능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한 진로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취업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아울러 직업인으로서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사회의 기준이나 정상성에서 벗어난 특수아동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수교육학개론은 장애를 가진 아동과 영재아를 중심으로 진단 및 평가,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환경구성, 교수방법, 통합교육방법 등을 학습한다.
 
■ 프레젠테이션기법(Presentation Skills)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설득하는데 필요한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에 의해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 학교현장실습(Educational practice)
학교교육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하여 장차 교직자로서의 교육경험의 체득과 교육적 자질을 검토하기 위한 기회로써 보건실의 현황과 운영, 그리고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실습을 통하여 교육자로서 자질에 대한 종합평가 기회를 갖는다.
 
■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School Health Nursing and Health Education)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하고, 학습능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며, 학교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건강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of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의 개념 및 발생 원인을 파악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정, 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의 예방과 학교폭력 대처방안 등 학교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내용을 학습한다.
 
■ 해부학(Anatomy)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간호학을 이해하고 대상자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