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 소비 전망) `25년 주당 평균 콘텐츠 소비 시간은 22.89시간으로 `24년 대비 3.86%(온라인 콘텐츠 +3.70%) 증가할 전망이며, 월평균 콘텐츠 소비 지출액은 29,603원으로 ` 24년 대비 –1.55%(온라인 콘텐츠 –3.11%) 감소할 전망 ○ `24년 대비 `25년 소비 시간은 도서 15.85%, OTT 동영상 콘텐츠 7.06%, 대중음악 콘서트 7.02%, 극장 영화 5.49%,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5.10%, 웹툰·웹소설 4.68%, 음악 콘텐츠 2.55%, 뮤지컬 2.02% 증가하는 반면, TV 시청 –1.67%, 게임 콘텐츠 –0.80% 감소할 전망 ○ `24년 대비 `25년 소비 지출액은 도서 2.06%, 대중음악 콘서트 0.61%, 뮤지컬 0.23% 증가하는 반면, 게임 콘텐츠 –16.79%, 웹툰·웹소설 –4.97%, TV 시청 -0.93%, 극장 영화 –0.15%,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0.14%, OTT 동영상 콘텐츠 –0.04% 감소할 전망 □ (시사점) ① 온라인·구독기반 영상 콘텐츠 및 오프라인 콘텐츠 소비량은 증가하나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비 지출액은 감소 전망, ② 장년세대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 확대, 디지털 격차 축소, ③ 소득구간별 소비 지출액 전망 다르게 나타나 소득에 따른 콘텐츠 소비 차이 확대 가능성
출처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바로가기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상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