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4년제 학사학위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사회서비스의 이해

국민의 기초적 재생산을 위한 의식주 등 생활보장, 신체적 · 정신적 건강 확보 · 인적 자본 확충 및 기회평등을 위한 지원,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참여, 일자리 보장, 일반 행정 및 관련 서비스 전달체계 등을 살펴본다.

다문화복지론

우리 사회는 지금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하여 나가고 있다. 다문화사회의 도입과정 및 전망,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 다문화사회를 위한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의 출범과 한국사회, 다문화사회와 인권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다문화복지제도와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다문화사회복지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활동에 관련되는 조직, 조직관리, 행정이론, 행정과정과 행정기술의 이론적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예산과정, 지도감독, 정책입안, 평가체계, 프로그램 등이 형성 집행되어지는 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최상의 복지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복지비용의 효율적 운영과 그 책임성을 완수하기 위한 사회복지기관에서의 과학적, 전문적 행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최근 각종의 사회복지와 관련된 조사들이 사회복지현장에서 크게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사회복지조사에 관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하겠다. 점차 복잡해지고 전문화되는 사회복지활동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필요하며, 조사설계, 표본추출, 조사연구, 보고서작성 등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시설경영론

사회복지시설을 설치 ·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이론과 내용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등에 대한 개괄적 이해, 예산 · 조직 · 문서 · 자원개발 등에 관한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시시설 유형과 운영의 실제내용을 알아본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들이 사회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평등하게 교육을 받고 직업을 가지며 비장애인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이다. 우리나라 장애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테마와 현재의 장애인복지환경을 이해하고, 장애유형에 대한 세부적인 특성과 장애 진단 및 판정에 대한 실제적인 부분과 지역사회중심재활, 사례관리 등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지,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과 관련된 선택을 함에 있어서 직면하게 되는 이론적 · 지적 갈등이 어떤 것인지를 보고 그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기른다. 사회적 선택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과 사회복지 정책에 관한 스스로의 사고방식을 평가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복지전산활용

국가복지시스템, 진우정보시스템 등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및 SPSS를 중심으로 컴퓨터의 기능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지역사회복지론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 관련된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의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개입과정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태도, 기술, 기법, 지침 등을 학습하며 동시에 개입 단계별, 기록, 모니터링 및 평가기법을 학습하고, 문제의 사정과 개입기법에 대한 설명과 사례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사회복지재무회계

사회복지사업을 하는 정부 · 지방자치단체 · 사회복지법인 · 재단법인 · 사단법인 등의 회계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 규칙」에 준한다. 사회복지 재무회계에 대한 기준 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마케팅

사회복지조직에서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은 홍보활동과 마케팅을 통해 구체화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들이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대중매체와의 관계와 이를 활용하는 것은 홍보와 마케팅의 아주 중요한 측면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조직과 같은 서비스조직에서는 홍보자체가 바로 서비스가 된다. 반면에 마케팅은 홍보와 달리 잠재적 클라이언트 혹은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 관련법의 법률적 특성, 사회복지법제의 기초개념 등을 학습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다. 우리나라 개별 사회복지법제의 체계와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법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실제적인 사회복지 정책수립과 행정,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사회복지실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률지식을 갖춘다.

노인복지론

노인의 심리적 특성은 물론이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노인에 대한 효과적인 복지대책을 논의한다. 노령화사회에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소득 · 의료 · 주거보장, 여가선용, 인간관계 개선책과 노인교육, 노인의 성문제, 사망에 대하여서도 살펴본다.

사회복지심화 현장실습

학교교육에서 습득한 개념, 이론, 그리고 개입모델과 방법론적인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 및 실천하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결합시키는 체험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시설의 실제적 현황과 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실제적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