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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에 대한 상세정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작성자 아동보육과 등록일 2019.11.2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확인서 제도 도입배경
  •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의 의무교육이 만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치원(특수학교 포함)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하여야 합니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제22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의 의의
  •                 어린이집 이용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의 특별한 복지적 욕구에 적합한 지원이 통합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인적ㆍ물적 자원과 전문성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제22조 제3항(보육지원)

  • ③ 제32조에 따른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장애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보육지원과 원활한 취학을 위한 보육계획을 수립ㆍ실시하여야 하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하여야 한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령」제5조 제2항(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
  • ② 법 제22조제3항에 따른 장애영유아(「영유아보육법」 제27조에 따른 어린이집 이용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을 말한다. 이하 같다)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사람으로 한다.            

    1.「영유아보육법」 제21조제3항에 따른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2.「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한 사람

2012년 8월 5일 이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        
  •                 가.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
                            기본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개론,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제작,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보육교사론,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

                            학점

8과목(24학점) 이상

  • 나. 유사 교과목 인정 기준: 가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자격증안내
                            기본 교과목                            유사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재활 및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개론, 특수아동교육, 특수교육개론, 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동지도

(특수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언어치료학개론

                                언어지도 및 치료, 언어치료학, 언어치료 및 실습, 언어장애아교육

                            장애영유아교수 방법론

                                장애영유아 교수법, 장애아동 보육론,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특수아 행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행동수정, 학습이론과 행동수정,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교수방법 및 실습,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정신지체아심리 및 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 청각장애교육,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

                            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 경도장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지체아동교육, 지체부자유교육,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

                            언어발달장애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언어지도 및 치료,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장애아교육

                            자폐장애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재활상담, 장애가족상담, 특수아 상담, 가족상담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장애 유아 진단평가,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 심리 및 검사, 장애진단과 평가, 특수아(장애아) 진단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

                            감각장애아교육

                                감각장애아동교육

                            특수교구교재 제작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
교과목의 명칭이 제1호 및 제2호의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법인 또는 단체가 교과목 내용이 동일한지를 심사하여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으로 본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령」제6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배치기준)
  • ①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에 배치하는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수는 장애영유아 수의 3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이 경우 배치된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2명당 1명 이상은 특수교사여야 한다.
  •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장애영유아 수가 2명 이하인 경우에는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를 배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배치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1. 만 5세 이상의 장애영유아 : 2016년 3월 1일부터

    2. 만 4세 이상의 장애영유아 : 2017년 3월 1일부터

    3. 만 3세 이상의 장애영유아 : 2018년 3월 1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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