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교육과정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과목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직업기초 독서와 글쓰기 (Reading & Writing) 독서를 통해 글쓰기의 기본능력을 기른다. 글쓰기의 규범 및 기술을 익힘은 물론 폭넓은 사고력을 높임과 동시에 학생들로 하여금 읽기, 말하기, 글쓰기의 통합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음식과 여행 (Food & Travel) 국내외 음식에 대한 지식과 함께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나라별 기본음식과 전통요리, 지역별 인기음식 및 음식축제에 관한 정보를 습득한다.
대인관계론
(Interpersonal Relationship)
직장 및 사회현장에서의 인간관계, 특히 모티베이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등과 연결시켜 바람직한 대인관계에 대한 모델을 실증적으로 학습한다.
일반전공 조리학개론 (Culinary Science) 조리원리에 관한 이론, 식품의 분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측정과 계량법, 음식의 맛을 감지하는 미각, 조리조작에 대한 조리의 기초 등을 이해하고 조리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외식서비스실무 (Food Service Practical Training) 조리외식산업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서비스 개념 및 중요성, 고객 만족, 서비스 리더쉽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서비스 전문 인력을 양성에 필요한 서비스 실무를 습득한다
프랜차이즈경영론 (Franchise Management)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과 프랜차이즈 경영에 대한 시스템적인 사고와 실천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조리실무일어 (Culinary Practical Japanese) 조리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구어체 어휘 학습을 통해 시의적절하고 유창한 실무일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식음료경영 및 재무관리 (F&B Management and Finance) 식음료 경영과 재무관리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무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식음료의 특성, 부서별 업무와 기능, 종사원으로 갖추어야할 지식들을 습득한다
HACCP 실무 (HACCP Practical Training)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식품위생 이론과 실무, 또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HACCP 실무 위주로 교육하여 현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조사방법론 (Investigation Methodology) 호텔 및 외식업체의 대형화 및 정보화에 따른 통계조사와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설문지 작성 및 SPSS 사용법을 이해 및 자료조사 및 통계분석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수 있도록 한다.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호텔 및 서비스업에서 필요로 하는 구어체 어휘 학습을 통해 시의적절하고 유창한 서비스 영어회화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음식평론과스토리텔링 (Food Criticism & Storytelling) 음식산업에서 체계적 교육을 통한 음식 및 식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하는 교육과정으로 스토리텔링, 평론가로서 갖춰야 할 마인드와 트렌드 이해 등 쳬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심화전공 소스응용 및 상품개발 (Sauce Application & Product Development) 다양한 메뉴와 식재료에 어울리는 소스를 연구·개발하여 맛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소스를 응용하여 새로운 메뉴 및 상품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바리스타실무 (Advanced Barista Practical Training) 커피바리스타 실무를 선행 학습한 것을 토대로 현장에서 바리스타에게 필요로하는 커피의 전문성 및 직무 향상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한다.
한식메뉴개발 및 실습 (Korean Cuisine Development & Training) 한식조리실습, 고급한식조리실습을 선행 학습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식의 상차림, 구성을 기초로 하여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양식메뉴개발 및 실습 (Western Cuisine Development & Training) 서양요리실습, 프랑스이태리조리실습을 선행 학습을 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양식 메뉴의 구성과 관리를 기초로 하여 창의적이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와인소믈리에실무 (Advanced Wine Sommelier Practical Training) 와인소믈리에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세부적인 와인의 분류, 이론 정립 및 다양한 메뉴에 어울리는 와인에 대해서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식메뉴개발 및 실습 (Japanese Cuisine Development & Practice) 일식조리실습을 선행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현재의 일식 트렌드에 부합되는 메뉴를 개발하여 현장실무에 응용·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메뉴기획 및 상품연구 (Menu Planning & Product Development) 메뉴선정 시에 기본적으로 경영 관리적 관점과 목표시장을 고려하여 메뉴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경영적 측면에서 매출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상품을 연구·개발하고자 한다.
레스토랑경영사례연구 (Case Study of Restaurant Management) 외식창업론을 선행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레스토랑 운영시 사업계획, 마케팅, 경영 방식 등을 사례를 통해 연구하고, 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경영업무능력을 학습한다.
중식메뉴개발 및 실습 (Japanese Cuisine Development & Practice) 중식조리실습을 선행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현재의 중식 트렌드에 부합되는 메뉴를 개발하여 현장실무에 응용·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디져트요리실습 (Advanced Dessert Cuisine Practice) 디져트요리실습을 선행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기본적인 디져트부터 mousse, pie, cake, pudding, bavarois, gelly 등의 다양한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테이블스타일링실무 (Table Styling Practical training) 식공간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식공간 연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테이블 스타일링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테이블 스타일링 연출 시 메뉴와 상황에 어울리는 테이블 셋팅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