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교육과정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질병의 관리방법을 연구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과 건강한 삶을 위한 유지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응급구조학개론 (Introduction to Paramedicine)

병원 전 현장응급처치와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의 응급처치를 위한 이론적 원리를 탐색, 실제적인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응급상처관리학 (Emergency Wound Management)

병원 단계의 외상환자처치를 위한 상처세척, 상처봉합보조, 상처드레싱 등의 술기를 숙지하고 실제 환자에게 전문적인 처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응급환자 분류와 이송 (Emergency Patient Triage and Transport)

병원 단계와 병원 전 단계의 중증도 분류방법 (KTAS / Pre-KTAS)를 숙지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른 중증도를 분류하고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다. 

 

응급환자관리학 (Emergency Patient Management)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처치, 상태관리 등에 필요한 응급환자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응급환자평가 (Emergency Patient Assessment and Practice)

응급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현장평가, 1차 평가, 2차 평가 등의 전반적인 환자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의학 및 응급구조학과 관련된 용어를 학습하여 의사소통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용어를 알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한다. 

 

재난관리학 (Diasaster Management)

응급의료체계의 응급구조사로서 현장응급처치, 이송, 중증도 분류 등의 전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재해현장을 관리하고 수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한다. 

 

전문기도관리학 (Advanced Airway Management and Practice)

응급환자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기도폐쇄 및 호흡곤란 사례를 학습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전문기도유지술을 계획하고 처치할 수 있다. 

 

전문내과응급처치학 (Advanced Paramedic Care to Internal Medicine)

의학적 증상이 있는 내과 환자에게 병태생리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현장에서 추정진단을 내리고 이에 따른 전문적인 처치 계획을 수립하여 통합적인 응급처치를 수행한다. 

 

전문외상응급처치학 (Advanced Trauma Life Support and Practice)

외상환자처치를 위한 손상기전, 근골격계 손상처치, 척추손상 처치, 이송에 대한 판단 등을 숙지하고 실제 환자에게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다. 

 

전문심장소생학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nd Practice)

심장정지 환자의 상태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환자의 연령과 상태에 따른 전문심장소생술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특수상황 응급처치학 (Paramedic Care to Special Situation)

다수 환자 발생, 재난사고, 범죄현장 등 특수상황에 따른 응급 상황 시에 발생하는 문제와 증상, 평가, 처치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수환자 응급처치학 (Paramedic Care to Special Patient)

노인, 산소아, 학대와 폭행, 만성질환자 등 특수환자에 따른 응급상황 시에 발생하는 문제와 증상, 평가, 처치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환자구조 및 이송 (Patient Rescue and Transport)

구급차 운행 및 구조, 응급의료장비, 대량재해와 위험물 사고관리, 테러대응 등을 학습하여 환자를 신속히 구조하고 이송하기 위한 현장평가 및 계획과 장비 사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