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교육과정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전기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기공학의 기초이론 학문으로 정전계, 전위, 정전용량, 유전체, 정자계, 전자유도, 인덕턴스 자성체와 자기회로와 전자계, 전류 등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정현파 교류, Vector의 합과 차, 복소수의 계산, RLC 직병렬 교류의 전력, 결합회로, 선형회로, 다상 교류, 대칭좌표법의 변형과 교류 2단자망, 4단자망, 분포정수회로, 과도현상 등의 기초적인 물리적 기본 개념에 관한 학습에 중점을 둔다.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 Instrument)

건전하고 우수한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 직류기, 동기기, 교류정류자기, 정류기기의 원리와 특성 및 응용을 이해하는데 기본 목표를 둔다.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자동화는 현대사회에 필수적인 요소로 산업분야에 적용하기 자동제어의 기초이론에서 수학적 모델링, 시스템의 동적특성, 안정도, 설계기법 및 응용분야를 습득하여 산업체에 적용을 위한 기법을 학습하는데 있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기본적인 논리소자의 동작특성, 그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논리회로의 설계의 개념 및 응용력을 키워나가며, 논리실험을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응용회로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력공학 (Electric Power Engineering)

전력은 모든 산업의 원동력이 되므 로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와 더불어 전력계통의 기술도 전문화, 분업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른 발·변전소의 원리와, 발전소의 제어시스템, 발전계획, 원자력 발전, 송배전 계통 등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응용 (Electric Application)

조명공학, 전력공학, 전동력공학, 전기철도, 전기화학, 전력용 반도체소자의 응용, 가전제품의 응용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응용지식을 배양한다.

센서공학 (Sensor Engineering)

광, 터치, 초음파센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및 응용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원리와 응용을 쉽게 함으로써 공장 및 산업체의 자동화에 정확하고 신속한 센서의 사용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E-CAD실습 (Practice of E-CAD)

전력설비, 전기기기에 관한 도면, 각종 전 기회로 도면 등을 컴퓨터로 작성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실험 (Experiment of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해하기 위한기초지식과 명령어 및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을 실험과 병행하여 설명한다. RAM/ROM, I/O 포토, A/D 및 D/A Converter등을 습득한다.

시퀀스 실습 (Practice of sequence control)

산업현장과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는 릴레이 시퀀스, 무접점 시퀀스, logic 시퀀스에 대한 독도법과 기본회로 설계 및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각종 전력용 반도체 소자, Analog 및 Digital circuit microprocessor등을 활용한 motor speed control, inverter, converter 및 power supply circuit 등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능력을 기른다.

전기기기실험 (Practice of electric Machinery)

변압기에 기본원리를 포함하여 등가회로와 기기정수에 대한 개념을 측정을 통하여 확인한다. 그리고 각종 회전기에 대한 기초 운전시험을 통하여 기기의 운용에 대한 현장감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동제어실험 (Practice of Automatic Control)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컴퓨터에 연계한 모터 드라이브 기술 등 제어 플랜트에 적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간 및 주파수영역에서의 응답특성, 안정조건 및 판별, 제어기의 기본적 응용방법 등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