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교육과정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현상에 대한 개념적 인식을 형성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교육의 본질론, 교육의 목적론, 교육과정론,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측정과 평가, 교육의 제도와 학교 및 학급경영, 현대교육의 사조와 전망, 교사의 질과 교직의 전문성 등이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심리학적 사실과 법칙성을 규명하고 적용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려는 연구분야이다.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는 성장과 발달,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론, 학습과 교수, 학습자의 개인차, 생활지도, 성격 및 적응, 교육환경, 그리고 평가 등이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은 학교가 사회의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문화가 학교교육의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해 학교의 구조와 기능, 사회화, 학습과정을 사회학적으로 분석 연구하고, 사회집단과 조직, 사회변화와 개발, 사회문제 등의 사회현상을 교육학적으로 분석연구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는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지도과정과 더불어 교육활동의 중요한 일 영역을 차지하는 것으로서 교수-학습 지도의 개선, 교육성취도의 극대화를 기하기 위해 주로 학습자의 행동과 그 변화량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이 교과목은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변화에 부합되게 운용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g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육기술체제를 확립시키며, 기계의 도입과 활요, 시설설비, 이용기술 등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성격 및 목적 그리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발달이론을 소개하며, 세계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을 비교하는 비교유아교육 부분과 대표적 놀이이론과 그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고 유치원 교사교육의 당면과제 및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배경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특히, 교육목표의 구성, 학습내용의 선정에서 단위의 선정과 접근법 그리고 일과 계획을 포함한 교수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이 교과에서는 유아교육의 다양한 내용과 자료들을 통합적으로 계획, 평가해 보며 여러 가지 프로그램 모형들을 검토한다.

아동발달(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은 아동의 행동과 정신과정의 발달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 통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아동의 보편적인 발달현상과 개인차 현상을 다룬다. 이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법에 대한 시사를 제공한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언어교육은 유아의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중시하면서 환경의 영향에 의한 언어발달을 고려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으로서 그 내용은 언어의 기본, 출생초기부터 시작한 유아의 발음, 문법, 의미의 발달과정 그리고 언어지도의 방법론으로 구성된다. 과목은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운용한다.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사회교육과정 개발과 교수, 학습방법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이론, 유아교육기관과 사회적 행동발달과의 관계연구를 소개한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회적 인식, 상호대인관계 형성 기술증진, 자아개념, 책임감, 도덕적 발달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계획, 교수 전략, 사회교육자료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유아 수학 교육(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논리-수학적 발달 현상을 이해하고, 수리적 조작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교육이론과 실제적인 수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수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그리고 평가방식에 대한 연구 및 수업 연습을 교수요목으로 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과학적 이해의 기초를 형성시켜 주기 위한 교과로서 과학적 습관과 태도의 형성, 분류, 예측, 검증기술의 발달,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의 증진, 실제 상황에서 과학적 기술과 개념을 적응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를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문학(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유아문학의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장르의 유아문학을 소개하고, 유아교육에서 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기에 감정과 가치를 표현하는 기본적 기능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문학적 기본소양을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유아놀이지도(Pla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교육현상에 대한 개념적 인식을 형성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교육의 본질론, 교육의 목적론, 교육과정론,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측정과 평가, 교육의 제도와 학교 및 학급경영, 현대교육의 사조와 전망, 교사의 질과 교직의 전문성 등이다.

교과교육론(Theory & Practice for Kindergarten Education)

유아 교수이론, 교수매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접근과 실제 유아교육현장과 이론과의 실제적 차이점을 파악하여 유아지도에 효율적이고 실제적인 유아교육 방법을 모색하며, 이를 훈련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유아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수매체는 여러 가지의 의사전달매체를 이용하여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켜 교육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는 분야의 교과이다. 교수매체는 TV, 방송, OHP, 슬라이드, 실물 환등기, 영화, 비디오는 물론 그림자료, 융판, 모델, 사진, 디오라마, 녹음자료 등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시청각 자료의 특성 파악 및 이의 활용법을 다룬다.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 in Kindergarten)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쳐야하는가의 그 적용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교육 과정에 따른 여러 활동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자료, 교수매체, 교과영역시간 등을 중심으로 유아 교육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유아연구 및 지도법(Research &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대상으로 인간행동연구의 이론적 고찰과 동시에 실제 연구에서 당면하는 연구설계 및 자료의 수집방법과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측정방법을 연구하며, 또는 연구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연구보고서 작성요령을 습득한다.

아동복지(Young Children Welfare)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심 분야로서 모든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여 가정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국가 및 공·사 단체들이 활동 체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자녀 양육에서 나타나는 부모들의 일반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한 부모-자녀의 인간관계향상, 자녀들의 인지발달에 관심을 두는 부모의 교육기능 활성화,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미래의 부모 혹은 유치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유아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들의 자질에 관련하여, 인간적 측면과 직무적 측면의 자질을 구체화하고, 이를 내면화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교사의 제특성과 학생의 성취의 관계, 다양한 교직관, 바람직한 태도와 윤리의식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Young Children)

생활지도는 선택과 적응과 문제해결에 있어서 어떤 사람에 의하여 주어지는 개인적인 조력을 의미한다. 유아생활 지도의 내용은 놀이를 통한 유아지도, 성격형성과 유아지도, 지능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유아지도, 도덕성 교육과 유아지도, 유아 상담이론과 행동수 정의 원리 및 기법, 행동지도의 기술과 절차 등에 대해서 연구한다.

기악지도(Instrumental Music)

초보자를 위한 피아노교본을 통하여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유치원에서 배우는 동요를 다룰 수 있는 피아노 실력을 쌓는데 그 목표를 둔다. 음계에 의한 피아노 연습, 화성에 의한 피아노 연습, 여러 가지 반주형태와 그 실제 등을 초보적인 것부터 단계적으로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음악활동의 내용을 듣기, 노래, 악기, 신체표현, 창작의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다양한 음악활동과 구체적인 통합적 지도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음악활동 계획안 작성의 원리와 활동과 정을 실습하게 한다.

유아미술지도(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미술활동에 대한 이해력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적 내용과 교육가치, 수업방법의 형태와 절차를 언급하고 미술활동의 실제편에서 평면활동과 입체활동으로 나누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전개할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한다.

유아동작교육(Danc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신체표현을 통한 리듬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 미에 대한 감각의 발달 등을 목적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유아들이 뛰고, 달리고, 기어오르는 몸의 동작을 통해서 운동근육의 조화 적 발달에 필요한 기본동작, 창의적인 신체표현 등이 포함된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적절히 구비하고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봉사활동을 적절하게 하도록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행정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학습내용으로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를 위한 기초이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조직, 인사관리, 시설설비의 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유아교육관련 법규 등을 들 수 있다.

교육실습(Educational Practice)

교육실습은 학교교육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하여 장차 교직자로서의 교육경험의 체득과 교육적 자질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이다. 교육실습 기간 중 관찰기에는 유치원의 현황과 운영계획 그리고 교사수업을 관찰하고, 수업실습기에는 실제 수업과 이에 대한 평가, 그리고 아동에 대한 현장연구 참여가 있고, 정리기에는 교육자로서의 자질에 대한 토의 및 종합평가회를 갖는다.

보육실습(Day Care Practice)

수업으로부터 학습한 지식과 실기능력을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고, 이를 강화 또는 내면화함으로써 교사로서 직무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으로, 어린이집의 교육상황 파악, 실제수업, 수업평가, 관리 및 운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